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상 이야기/베트남 경제

베트남 온라인 사업 2020년 이건 알아야 한다?

by 마스터하 2020. 4. 22.
728x90
반응형

2020년 초, 전 세계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져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진행되고, 베트남에선, 지역간 이동 금지, 셧다운 사태로 모든 가게들이 문을 닫았다. 아파트도 봉쇄 당하고, 모든 사람들이 집에서 나오지 못하니 자연스럽게 인터넷 쇼핑몰, 물건 주문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가장 먼저, 상점에 가질 못하니 모든것은 인터넷, 휴대폰으로 주문하는 시스템이 발달하게 되었다. Ebay, 아마존, 쇼피, 티키 등의 온라인 주문 시스템은 전 세계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엄청난 성장하게 되었다. 한국의 경우, 라면 434%, 통조림, 캔 393%, 즉석밥 383% 주문량이 증가했다고 한다.

 

재택 근무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구입량이 늘어나는 물건들이 많다. 먼저 식재료다.

 

 

다음으로 주목해야할 물건들은 바로 Webcam, Coffee, 노트북 거치대, 공기청정기, 핸드크림 등이다.

 

웹캠은 회사 입장에서 자택근무를 하며 회의를 진행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아이템이 되었고 웹캠에 이어 노이즈캔슬링 이어폰 또한 많은 소비자 들이 찾게 되었다. 또한 커피숍을 갈 수 없으니 당연히 커피의 소비량이 증가하였고, 집에서 노트북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노트북 거치대가 많이 팔리게 되었다. 

 

집에만 있으니 당연 집의 환경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져 공기청정기의 소비량이 증가하게 되었다. 핸드크림 또한 집안일을 많이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다고 한다.

 

 

다음으로,

 

집에 계속 있다보니 베트남의 어린 아이들과 놀아주기 위해 장난감, 게임기의 소비량이 증가했고, 남자 소비자를 위주고 헬스기구 또한 소비량이 증가했다고 한다. 

장난감 같은 경우는 전년 대비 309% 성장하였고, 헬스기구는 전년대비 58%, 게임 다운로드 건수는 전년대비 62%가 성장했다고 한다.

 

그리고 스트리밍 티비,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폭발적으로 성장했다고 한다.

또한 베트남사람들은 코로나 사태이후 위생관리 차원에서 구강청결제가 엄청난게 급증했다고 한다. 또한 베트남의 우기를 대비하여 제습기 또한 많이 팔렸다고 한다.

 

이런 다양한 아이템들을 고려하여 베트남 2020년 온라인 사업의 기초 시장 조사를 하고 사업에 임한다면 어려운 사업의 시기를 또한번 뚫고 성장할 수 있을거라고 저자는 조금 생각을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