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기준, 베트남 인구 약 55%정도가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하였다. 주로 인터넷 사용 목적은 80%가 뉴스, 소셜네트워크였다. 소셜네트워크의 경우 15~24세의 인구가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소셜 네트워크 플렛폼은 Facebook, Zalo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베트남인구 10명 중 9명은 Facebook을 사용한다고 한다.
- 따라서 회사 홈페이지는 없어도 Facebook은 기본적으로 구축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
- 또한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중추 역할도 Facebook이 자리잡고 있다.
- 이에 화장품, 패션, 요식업에서 해당 마케팅 전략이 널리 활용되고 있음. 가격은 유명인의 Facebook 구독자 수를 기준으로 책정되며 평균 게시물당 100만 - 5000만 동(5만원 - 250만원)정도로 형성되어 있음
다음으로 Youtube 또한 베트남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Youtube는 TV시청 시간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였는데요,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있는 유튜브 채털 통계를 보면 엄청난 소회수를 기록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Vlog가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여기서 Vlog란, Video Blog로, 보통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상 또는 특정 분야에 관련한 영상을 제작해 올리는 것입니다.
베트남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할 때, Facebook과 Youtube를 활용한 광고는 필수적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의 방법은 유명 페이지나, 유튜버를 고용해, 상품을 사용하여 제품 리뷰를 보여주는 형식, Vlog에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형식 등의 광고가 있겠네요.
또한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상품판매도 가능하니, 이에 대한 사업 방향성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후기관리를 철저히 하여, 사후 AS 시스템 등의 서비스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베트남 일상 이야기 > 베트남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치민 쇼핑_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순위 및 주소 (0) | 2019.08.11 |
---|---|
호치민 쇼핑_ 사업계획서 만들기 전 고려해야할 40가지 사항 (0) | 2019.08.10 |
호치민 쇼핑_회사 회계 결제 단계 및 단어 정리 (0) | 2019.08.06 |
호치민 쇼핑_온라인 쇼핑몰 하기 전 생각해야할 사항 (0) | 2019.08.04 |
호치민 쇼핑_이커머스 시장에 대하여 (0) | 2019.08.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