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상 이야기/베트남 생활 꿀팁

베트남 정이 뚝 떨어지는 이야기.

by 마스터하 2020. 8. 20.
728x90
반응형

베트남에서 산지 어느덧 1년 반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베트남어를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내가 하고싶은 말은 어떻게 해서든 이젠 할 수 있다. 베트남 사람들이 뭐라고 말하면 간단한건 알아듣지만 아직 많이 알아듣진 못한다.

이곳에서 나는 인테리어, 부동산, 가구 일을 하고 있다. 사람들이 겪는 억울한 일들을 해결해주고, 시공을 깔끔하게 마감해주고, 좋고 싼 집을 찾아준다. 열심히 살고 있는 도중 오늘 난 너무나도 억울하고 화나는 일들을 겪었다. 그리고 이런게 정말 고치고 싶어도 고칠수 없다는것에 베트남에 정이 뚝 떨어지고 말았다.

 

호치민 2군 원베란다 라는 아파트가 만들어지고, 핸드오버를 대리로 받게 되었다. 첫번째 에서도 서류 준비를 다시해오라는 베트남 아파트 측에말을 듣고 내가 잘못했거니 하고 다시 준비해 가서 2번째에 핸드오버를 받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물었다. 이 집에 인테리어를 해야하는데 위임장을 지금 제출하면(핸드오버를 대리로 받기 때문에 이 당시에 나는 위임장을 주인분께 받아 제출하였다.) 그때 내가 대리로 싸인을 해도 되냐고, 그 부분에 대해서 문제 없다고 아파트측 직원이 말을 했었다.

 

그리고 오늘 나는 등기구를 설치하는데 나보고 두 종류의 서류에 싸인을 하라고 하는게 아닌가, 

1번째는 시공 하겠다는 서류

2번째는 집에 문제가 일어났을 경우 아파트 측에서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서류

 

응?? 이게 뭐지?? 라는 생각을 한 1분동안 했다. 내가 잘못 본건줄 알고 베트남 직원에게 보여주고 해석좀 부탁했다.

 

 

 

이 집이 추후에 문제가 발생되면 그 부분에 대해서 무조건 적으로 내가 책임을 지고 아파트 측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각서였다. (이런 ... 사람들을 봤나 그 자리에서 다른 부동산 사장님께 연락을해서 이거 쓰셨냐고 하고 확인해 보니깐 아무것도 모르고 싸인을 했다고 한다.) 베트남....하 진짜 화가 너무 나서 그자리에서 그 종이를 찢어버렸다. 나는 이런거 싸인 안되고 이거 너네 뭐하는짓인줄 아는지 물어봤더니 눈도 못쳐다보고 웃고만 있는다.

 

만약 자기들이 60억동(한국돈으로 3억)을 내고 집을 산다음에 등이 안달려있어 등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추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보증을 포기하고 모든것은 자신이 책임진다는 싸인을 하라고 하면 어떨꺼 같냐고 말하니깐 또 아무말 못한다. 나는 내용을 수정하고 다시 진행해 보자고 얘기하고 영어로 내용을 수정하고 기다렸다.

 

간단한 내용은

1. 이 등을 설치하면서 등에 문제가 생기면 내가 바꾼다.

2. 만약 CV나 콘센트, 전기 문제, 등 아파트 관련 문제는 아파트에서 책임을 진다.

3. 만약 등기구를 설치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내가 책임을 진다.(이것도 어의가 없는 조항)

4. 추후에 아파트 문제가 발생하면 아파트가 책임을 진다.(내가 고장낸것이 아닌것에 함)

 

이렇게 쓰고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더니 20분정도 뒤에 갑자기 '너는 집 주인이 아니라서 이런거 못해' 이런다... 거기서 진짜 폭발해서 베트남 직원들한테 소리지르고 장난하지 말라고 하고 나왔다. 그리고 똑바로 알아보고 문자로 남기라고 했다. 

 

먼저 가장 화가 나는것은 만약 오늘 시공을 하지 못하면, 오늘 아침에 왔을때부터 집주인 싸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늘 시공을 못한다고 하면 상관 없을텐데 이 말을 꺼낸 시간이 12시 30분이었다. 나는 4시간동안 내 시간과 감정을 소비했다. 두번째로 사인을 하면 상관없다고 하더니 말도 안된다.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고 하니 갑자기 안된다고 하는것. 아파트에서 갑질을 하는것이다. (이런 일들은 종종 베트남에서 발생한다.) 

예를들어 베트남 인들이 베트남 아파트에가면 못들어간다. 너는 돈도 없는 사람이 이런곳에 못들어와 이런 심보다.

 

 

나중에 문자를 보니 집주인 싸인을 받아서 오라고 한다. 

그리고 직원들이 하는말을 잘 들어보니 직원이랑 통화하는 어떤 여자가 있었다 그 여자는 이 직원들을 조종하면서 갑질을 하고 있었다. 여긴 베트남이고 내가 관리자야 그러니 집주인보고 싸이하라고 하고 공사하고 싶으면 너네들이 이제 다 보증해 라는 이런 심보가 베트남의 정을 뚝 떨어뜨려 놓았다.

 

또한, 나는 1시에 약속이 있어 먼저 나오고 베트남 직원들은 아파트에 들어올때, 신분증을 맡기고 나오는데 이 아파트 직원들은 점심시간이라고 1시 30분에 오라고 했다. 그래서 베트남 직원들은 아무것도 못하고 1시간동안 기다리다가 신분증을 받고 집에 돌아갔다고 한다.

 

모든 베트남 사람이 그런건 아니지만 이런 잘못된 시스템이 너무나도 많이 있는 나라이다. 그리고 위의 내용을 잘 모르고 싸인을 한 사람들은 어떤 피해를 받을지 너무나도 안쓰럽고 마음이 아팠다. CBRE 관리자, Maple tree 회사는 이 부분에대해 빠른 시일내에 알아야 하고 정말 썩은 직원들을 추출하고 관리를 해야지만 이 문화가 사라질 것이다.

 

(만약 이 서류를 싸인하지 않으면 오늘 시공하지 못하고 7주일동안 기다려야하고, 시공 도면을 제출해야지만 설치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보통 다른 아파트에서는 천장이나 벽공사를 할때나 시공 도면을 내지, 등기구 설치할때 시공 도면을 내지는 않는다. )

 

728x90
반응형

댓글